본문 바로가기

Tool

MQTT.FX 설치 및 사용 가이드

본 가이드는 MQTT.FX를 활용하여 MQTT서버가 정상적으로 설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본 가이드는 Windows10 환경에서 MQTT.FX 1.7.1 기준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MQTT.FX는 Java로 만들어진 MQTT Client 이다.

 

제약 사항

- MQTT 서버가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

- 많은 MQTT 서버 중 하나인 mosquitto 설치 가이드를 참고하여 MQTT 서버를 설치한 후 해당 가이드를 참고하여 주세요.

MQTT.FX 설치

1.아래 주소를 클릭 한다.

mqttfx.jensd.de/index.php/downloadwww.jensd.de/apps/mqttfx/1.7.1/?C=N;O=D

 

Index of /apps/mqttfx/1.7.1

 

www.jensd.de

2. mqttfx-1.7.1-windows-x64 파일을 다운 후 실행 한다.

3. 설치 완료 후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MQTT.FX를 사용한 MQTT 테스트

1. MQTT 서버 연결을 위하여 톱니 바퀴 아이콘을 클릭하여 설정 화면으로 이동한다.

2. MQTT 서버 연결을 위한 설정 화면에서 기본 설정 값들을 변경할 필요가 없는 경우  OK 버튼을 클릭 한다.

- RabbitMQ를 사용하는 경우 Default User Credential이 있기 때문에 User Credentials 탭에서 USERNAME과 PASSWORD를 알맞게 기입 해줘야 한다.

- 개인 PC 또는 노트북에서 MQTT 서버 설치 후 진행하는 경우에는 Broker Address가 localhost(127.0.0.1)이기 때문에 그대로 진행하여도 무방 하다.

3. Connect 버튼을 클릭하여 MQTT 서버에 연결을 시도 한다.

 

4. Subscribe 탭에서 Subsribe 버튼을 클릭하여 home/garden/fountain 토픽으로 Subscribe 등록을 한다.

5. Publish 탭에서 4번에서 Subscribe한 토픽(home/garden/fountain)으로 Hello Winikim이란 값을 Publish 한다.

6. Subscribe 탭에서 정상적으로 5번에서 Publish한 값(Hello Winikim)을 받아 볼 수 있다.